농업 대국으로 가는 길은 무엇일까요? 다양한 방법이 있겠지만 새로운 품종을 주도적으로 육성하고 수출을 활성화하는 것이 그 중에 하나일 것입니다.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품종을 개발하여 농가소득을 증진시키고 더 나아가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여 해외시장까지 진출한다면 더할 나위가 없을 것입니다.
농촌진흥청이 이러한 목표를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에 장미 육성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지난 3월 10일 양재동 aT센터에서 그 동안의 성과를 정리하고 평가하고 위한 장미 육성에 대한 품평회가 꽃향기가 가득한 가운데 성대하게 열렸습니다.
잠깐, 장미 육성의 성과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장미는 국내 화훼생산액의 14.4%를 차지하는 중요한 작물인데 ‘09년까지 150여 품종을 육성했고, 국산장미 보급률은 ‘05년 1.0%에서 ‘09년 13%로 매년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장미 품종이 일본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으면서 국산 장미품종 수출액은 ‘07년 전체 장미 수출액의 13%에서 ‘08년 24%, ‘09년 35%로 급속한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금액(‘09년 12월 기준)으로 따지면 약 22억 6천만여 원의 수출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외국품종의 41억여 원에 비해 차이가 크기는 하지만 그 격차가 해를 거듭할수록 점차 좁혀지고 있습니다.
주요 수출 품종은 모닝샤인, 체리티, 옐로킹 등이 있는데 꽃이 작은 스프레이 품종이며, 이들 품종은 일본 소비자가 선호하는 파스텔 톤으로 수명이 길어서 인기가 많습니다. 또한 스탠다드 품종으로서 ‘펄레드’ 품종이 일본시장에서 90~100엔 정도의 외국품종 못지않은 가격을 유지하고 있으며 꽃대의 길이가 길고 꽃의 형태가 우수하고 꽃잎 수가 많아 역시 일본인들이 많이 찾고 있습니다. 품평회에서는 장미연구사업단이 주관이 되어 각 기관에서 육성한 장미 35품종과 향후 가능성이 많은 장미 60여 계통을 전시하였고, 아울러 육종에 활용하기 위해서 농가 및 소비자로부터 선호도 평가를 받기도 했습니다.
오렌지플래시
투유
이노센스
핑크오로라
슈퍼레드
프로포즈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과 경기도·경북·경남·전남농업기술센터 그리고 개인농가에서 개발한 장미가 전시되어 참석자들의 눈길을 끌었는데 몇 가지 품종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오렌지플래시’는 농가들이 많이 재배하여 2009년 이후 계속 출하를 해 왔으며 광택이 뛰어나고 모양이 예쁘며 병충해에 강하여 꽃꽂이 제작자들이 특히 선호하는 품종입니다. 특이한 점은 빛과 온도 조건에 따라 꽃색깔 발현이 달라진다는 것입니다.
‘투유’는 여름에 피는 꽃으로 꽃이 크고 특이하면서도 시원한 색감을 자랑하고 꽃잎이 두꺼워 보관이나 수송이 용이합니다. 역시 꽃꽂이 제작자들이 선호하고 있습니다.
‘이노센스’는 그린백색 바탕에 꽃잎 바깥쪽이 분홍색을 띄며 향기가 강하고 결혼식 부케용으로 많이 이용됩니다.
김재수 청장님께서 참석하셔서 자리를 빛내주셨습니다.
육종 관계자들이 품종에 대한 개별 설명을 하였습니다.
여러 농업기관에서 이렇게 특별히 장미 육종에 열중하는 이유가 궁금하지 않으세요?
일단, 장미는 화훼 중 가장 수요가 많아 고부가가치를 창출해낼 수 있는 꽃입니다. 그래서 많이 심어서 생산하고 수출까지 한다면 농가소득이 크게 올라갈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세계 종자전쟁의 시대~! 2002년에 우리나라가 국제식물신품종보호동맹협약(UPOV)에 가입하게 되어 품종보호 작물에 대한 지적재산권을 인정하는 동시에 품종 사용에 따른 로열티를 지급하게 되었습니다. 다른 나라에서 개발된 품종의 장미를 생산할 경우 품종 이용에 대해서 일정 금액을 지급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로열티 지급 추정액을 살펴보면 2001년부터 2010년까지 장미 로열티지급액만 309억여 원이며 국화, 카네이션 등 다른 품종까지 포함한다면 446억여 원입니다. 정말 만만치 않은 금액입니다. 이 때문에 소득을 창출하더라도 막대한 금액이 로열티 명목으로 빠져나가고 외화가 유출되는 문제가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농촌진흥청을 포함한 농업 관계기관이 장미 육종에 노력하게 되었고 지금 성과를 내기 시작한 것입니다. 이 덕분에 우리나라 장미재배농가들은 외국산품종을 대체하는 우수한 국산품종을 이용하게 되어 로열티에 대한 부담을 덜게 된 것은 물론 품종 선택의 폭이 넓어져 다양한 장미를 생산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농촌진흥청은 앞으로도 내수시장에서 국산품종의 입지 확보와 더불어 세계시장 활로 개척을 위해 ‘12년까지 보급률 26%를 목표로 지속적인 지원을 할 예정이며 보급목표가 달성되면 약 62억 원의 로열티 절감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평가회 내내 취재열기가 이어졌습니다. 공중파 주요뉴스에서 평가회가 방송되었습니다.
최근에는 화훼에 대한 관심이 커져서 개인농가에서 육종을 하는 농민들도 계십니다. 이 날 행사에는 두 분이 참여해 프로포즈, 리베로, 버블핑크 등의 품종을 소개하였습니다. 개인 육종가분들은 국산품종이 외국품종보다 품질이 좋으며 인기도 많아 앞으로 육종 연구 양성에 대한 지원이 더 필요하다고 강조하였습니다.
특히 이 날 언론의 집중적인 관심을 받은 김해의 김원윤 씨는 ‘07년부터 2,000평 온실 전체에 국산장미를 심어서 지속적으로 해외 진출을 했고 작년에만 48만 달러어치를 수출하여 대동농협으로부터 그 해 12월 수출 공로패까지 받았습니다. 이 분은 국산품종 시도에 대한 무모함과 위험부담을 극복하고 태풍으로 시설하우스가 폐허가 되는 시련을 이겨내서 오늘의 성과를 이루어냈다고 합니다.
각종 어려움 속에서도 묵묵히 농업 발전을 위해 노력하시는 농민들에게 박수를 보냅니다. 화려한 장미 속에 농민들의 땀과 노력이 숨겨져 있다고 생각하니 방 안에 놓여 있는 장미다발의 향기가 더욱 진하게 느껴집니다.
행사장 바깥에는 장미를 활용한 꽃꽂이 작품이 전시되어 화려함을 더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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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촌진흥청의 소리에 귀 기울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소중한 댓글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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